괴로움을 없애는 길 팔정도
전 시간에 배운 사성제 중 도성제(고멸도성제)는 고통을 멸하는 방법입니다. 이제 부터는 그 8가지 길을 배워봅시다.
팔정도
1. 정견(바른 견해) 2. 정사유(바른 사유) 3. 정어(바른 말), 4. 정업(바른 행위),
5 .정명(바른 생활)6. 정정진(바른 노력) 7. 정념(바른 마음챙김) 8. 정정(바른 선정)
팔정도는 불교의 종합수행법이며, 불교수행의 요체일 뿐만 아니라 유구한 세월을 통해 많은 수행자들에 의해 계발 되고 계승된 불교의 각종 수행법의 토대가 된다.
1. 정견 : ‘바르게 본다’ 또는 ‘바른 견해’라는 뜻으로서 석가모니의 깨달음을 듣고 공부하여 올바른 이해를 하는 것팔정도의 각 덕목들은 정견을 얼마나 깊고 정확하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수행 결과가 달라진다. 올바른 견해 없이 올바른 수행이 될수 없다는 점에서 모든 불교수행의기초가 된다.
2. 정사유 : 올바른 생각으로서 ‘생각할 바와 생각해서는 안 될 바를 잘 분간하여 마음을 쓰는 것, 정사유란 ’번뇌에서 벗어난 생각, 성냄이 없는 생각, 해를 끼치지 않는 생각, 올바른 생각을 지니도록 노력하는 것이 정사유이다.
3. 정어 : 올바른 말을 뜻한다. 즉 정견과 정사유에 따라 항상 깨어 있는 마음으로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는 것이다. 진실된 말, 남을 이롭게 하는 말, 부드럽게 화합하는 말을 하도로 노력하는 것이 정어이다.
4. 정업 : 올바른 행위를 의미한다.
이는 정어에서 의미하는 언어적 행위와 몸으로 행하는 모든 행동을 올바르게 함.
정어와 정업은 바른 생각으로부터 일어나는 바른 행위를 뜻한다.
5. 정명 : 올바른 생활을 뜻한다. 정명은 규칙적이고 건전한 생활을 하며 올바른 직업을 통해 정당하게 의식주를 구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식사, 수면, 업무등 건전하고 절제된 일상생활들과 남을 속이고 피해를 입히는 직업보다는 바른 직업윤리를 지닌, 생활을 권장한다. 이렇듯 정명은 올바른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을 실천하는 것이다.
6. 정정진 : 올바른 노력을 의미한다. 정정진은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목표를 향해 용기를 내어 물러섬이 없이 바르게 노력하는 것이다. 즉 모든 괴로움과 번뇌의 주범인 근본 무명을 반야지혜로 전환시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노력해야 한다. 탐. 진. 치의 번뇌가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고, 이미 일어났으면 이를 극복하고, 반야지혜를 개발하여, 유지하려는 노력을 계속하다보면, 궁극의 경지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정정진이라 한다.
7. 정념 : 바른 깨어있음, 바른 마음 챙김, 바른 관찰, 바른 수동적 주의집중, 마음지킴 등 여러 가지로 번역된다. 정념이란 4념처,(身, 受, 心, 法)즉 신체, 느낌, 마음, 그리고 모든 현상은 항상 변하며 불변하는 실체가 없다는 것을 늘 새기며 집착 때문에 일어나는 괴로움의 실상을 파악하여 찰나찰나 몸과 마음의 움직임을 깨어있는 마음으로 잘 관찰하는 것이다.
8. 정정 : 올바른 정신집중 또는 올바른 정정을 의미한다. 즉 마음을 바르게 한 곳에 집중하여 삼매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렇듯 정정은 올바른 정신 집중의 노력을 통해 흔들리지 않는 평정한 마음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팔정도는 초전법륜에서 부처님이 제시한 대표적인 불교수행법으로서 여덟 가지측면에서 수행을 뜻한다. 이러한 팔정도를 계(戒 : 정어, 정업, 정명, 정(定 : 정정진, 정념, 정정), 혜(慧 : 정견, 정사유) 3학(三學)의 구조 속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그 수행 내용에 따라 세가지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삶과 사물에 대해서 올바른 견해를 갖는 것이다.
둘째는 올바른 견해에 근거하여 실천적 노력을 하는 것이다.
셋째는 불교의 가르침을 실제로 체험하는 수행이다. 이와 같이 팔정도 수행의 완성은 괴로움의 소멸이며, 모든 것은 연기적으로 존재해 있음을 확연히 체득하는 것이다. 연기법의 체득은 지혜의 완성이며, 이는 팔정도의 첫 번째 덕목인 바른 안목을 온전히 갖춘 것이다. 그럼으로 집착이나 어리석은 마음으로 현실을 망각하거나 도피하지 말고, 있는그대로를 볼수있는 올바른 눈과 올바른 식견을 기를 수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늘 자기를 바라보고 사성제와 팔정도를 응용해서 더욱 지혜롭고, 행복하시기를 발원드립니다.